서비스통신사 :

한자 교본의 필독서『천자문』
책상에 앉아서만 공부하지 않아도 됩니다. 핸드폰만 있다면 게임처럼 즐기기만 해도
천자문이 머리에 쏙쏙 남게 됩니다.
◆ 한자를 배워야 겠다고 결심하신 분.
◆ 한자공부를 하면서 지루함을 느끼셨던 분.
◆ 천자문을 훈음은 물론 그 의미까지 이해하고 싶으신 분.
모바일 천자문 에서 보다 쉽고 편리하게 배울수 있습니다.

모바일 천자문의 특징

▶천자문에 대한 문장에 해설 추가로 보다 깊은 이해가 가능해 짐
▶문장단위의 학습과 한글자 단위의 학습이 가능하여, 좀 더 심화된 학습을 통해 한자의 이해를 도움을 줌
▶5단계에 걸친 시험을 통해 천자문을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함
▶3가지 형태의 게임으로도 천자문을 즐김으로써 학습 컨텐츠의 딱딱함을 탈피하였음


WINC : 365#1004 + ez-i ▶ 모바일 천자문

LGT : ez-i 접속 ▶ 0.생활/키즈/여성/교육 ▶ 4.중국어/한자 ▶ 모바일 천자문

천지현황
하늘은 높이 있어 그 빛이 검으며 땅은 아래에 있어 그 빛이 누르다.
즉 천지가 창조된 근원의 빛깔을 말한것이다.

하늘 천

땅 지

검을 현

누를 황

우주홍황
하늘과 땅 사이는 넓고 커서 시작과 끝이 없다.
즉 세상은 무한히 넓음을 말한다.

집 우

집 주

넓을 홍

거칠 황

일월영측
해는 결국 서쪽으로 기울고 달도 차면 점차 이지러진다.
즉 우주의 진리를 말한 것이다.

날 일

달 월

찰 영

기울 측

진숙열장
별들이 해와 달처럼 하늘에 넓게 벌려져 있다.

별 진

잘 숙

벌일 열

베풀 장

한래서왕
찬 것이 오면 더운 것이 가고 더운 것이 오면 찬 것이 간다.
즉 사시사철의 바뀜을 말한다.

찰 한

올 래

더울 서

갈 왕

추수동장
가을에는 곡식을 거두고 겨울이 오면 그것을 들여 저장한다.

가을 추

 거둘 수

겨울 동

저장할 장

윤여성세
일년 열두달의 나머지 시각을 모아 윤달로하여 해를 이루었다.

윤달 윤

남을 여

이룰 성

해 세

율려조양
천지지간의 양기를 고르게 하니 즉 율은 양이요 여는 음이다.
즉, 각각 사계절에 응하는 곡조를 써 음향의 기운을 조한다는 뜻이다.

가락 률

음률 려

고를 조

볕 양

운등치우
수증기가 증발하여 올라가면 구름이 되고 구름이 냉기를 만나 비가 된다.
즉 자연의 기상을 말한다.

구름 운

오를 등

이를 치

비 우

노결위상
이슬이 맺어 서리가 된다.
즉 밤기운의 차가운 기운에 물방울인 이슬이 서리로 변한다.

이슬 로

맺을 결

할 위

서리 상

금생여수
이슬이 맺어 서리가 된다.
즉 밤기운의 차가운 기운에 물방울인 이슬이 서리로 변한다.

쇠 금

낳을 생

고울 려

물 수

옥출곤강
옥은 곤강에서 난다. (곤강도 중국의 산 이름임)

구슬 옥

날 출

산이름곤

언덕 강

검호거궐
칼에는 거궐이 있다.(거궐은 칼이름이며, 중국 옛 조나라의 국보임을 뜻한다.)

칼 검

이름 호

클 거

대궐 궐

주칭야광
구슬이 빛이 밤이 낮같아 이를 야광이라 칭하였다
즉 구슬의 아름다움을 말함

구슬 주

일컬을 칭

밤 야

빛 광

과진이내
과일중에는 벚과 오얏의 맛이 진미이다.
즉 벚과 오얏의 과실 맛이 훌륭하다.

과실 과

보배 진

오얏 리

능금나무 내

채중개강
나물은 겨자와 생강이 중하다.
즉 나물의 맛은 양념이 중하다.

나물 채

무거울 중

겨자 개

생강 강

해함하담
바다물은 짜고 강물은 맛도 없고 맑다

바다 해

짤 함

물 하

묽을 담

 인잠우상
비늘이 있는 고기는 물속에 잠기고 날개가 있는 새는 공중을 난다

비늘 린

잠길 잠

깃 우

높이 날 상

용사화제
복희씨는 용스승으로, 신농씨는 불임금으로 벼슬을 기록하였다.

용 용

스승 사

불 화

임금 제

조관인황
소호는 새로써 벼슬을 기록하고 황제는 인문을 갖추었으므로 인황이라 하였다.
즉 소호씨와 인황씨는 새로써 벼슬을 기록하였다.

새 조

벼슬 관

사람 인

임금 황

시제문자
복희의 신하 창힐이 새의 발자취를 보고 글자를 처음 만들었다.

처음 시

지을 제

글월 문

글자 자

내복의상
황제가 의상을 입게 하여, 직급을 구분하였다.

이에 내

옷 복

옷 의

치마 상

추위양국
천자의 자리를 물려주고, 나라를 양보하였다.

밀 추

자리 위

사양할 양

나라 국

유우도당
유우는 제순이고 도당은 제요로써, 추위양국한 왕으로는 제순과 제요가 있다.

있을 유

헤아릴 우

질그릇 도

당나라 당

조민벌죄
불쌍한 백성을 돕고, 허물은 벌주었다.

슬퍼할 조

백성 민

칠 벌

허물 죄

주발은탕
주발은 무왕의 이름이고 은탕은 왕의 칭호로써, 조민벌죄한 왕에는 무왕과 은탕이 있다.

두루 주

쏠 발

성할 은

끓을 탕

좌조문도
왕위에 앉아 나라를 다스릴 올바른 길을 물었다.

앉을 좌

조정 조

물을 문

길 도

수공평장
평화롭고 밝은 정치를 펼칠 길을 생각한다.

드리울 수

두 손 맞잡을 공

평평할 평

글월 장

애육여수
어진임금이 백성을 사랑하고 잘 다스림을 말한다.

사랑 애

기를 육

검을 려

머리 수

신복융강
애육여수로써 나라를 다스리면 그 덕에 굴복하여 융, 강과 같은 오랑캐도 항복한다.

신하 신

엎드릴 복

오랑캐 융

오랑캐 강

하이일체
멀리 있거나, 가까이 있거나 전부 하나가 될 수 있다.

멀 하

가까울 이

한 일

몸 체

 솔빈귀왕
서로 이끌고, 복종하여 임금에게로 돌아온다. (임금의 덕망이 있으면, 멀리 있건, 가까이 있건 임금에게 덕을 입어 복종치 않음이 없음을 말한다.)

거느릴 솔

손 빈

돌아갈 귀

임금 왕

명봉재수
봉황새는 나무 위에서 울고,

울 명

봉황새 봉

있을 재

나무 수

백구식장
흰 망아지도 마당에서 풀을 뜯어먹는다.
(태평성세의 평화스러움을가 그린 글이다.)

흰 백

망아지 구

먹을 식

마당 장

화피초목
어진 임금의 덕은 풀과 나무에까지도 영향을 준다.

될 화

입을 피

풀 초

나무 목

뇌급만방
어진 임금의 덕은 넓게 퍼져 고루 미치게 된다.

힘입을 뢰

미칠 급

일만 만

모 방

개차신발
몸의 털은 없는 사람이 없다.

덮을 개

이 차

몸 신

터럭 발

사대오상
사람의 몸은 땅,물,불,바람의 기운으로 만들어졌고, 마음은 인,의,예,지,신으로 다스려야 한다.

넉 사

큰 대

다섯 오

항상 상

공유국양
부모가 길러준 일을 공손히 여겨라.

공손할 공

오직 유

기를 국

기를 양

기감훼상
부모께서 낳아 길러 주신 이 몸을 어찌 감히 더럽히거나, 상할 수 있으랴.

어찌 기

감히 감

헐 훼

상할 상

여모정렬
여자는 정조를 굳게 지키고 행실을 단정하게 해야 한다.

계집 녀

사모할 모

곧을 정

매울 렬

남효재량
남자는 재능을 기르고 어진것을 본받아야 한다.

사내 남

본받을 효

재주 재

어질 량

지과필개
자신의 허물을 알면 반드시 고쳐야 한다.

알 지

지날 과

반드시 필

고칠 개

득능막망
사람으로써 배우고 얻은 것은 잊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한다.

얻을 득

능할 능

말 막

잊을 망

망담피단
남의 단점을 들추어 말하지 말라.

없을 망

말씀 담

저 피

짧을 단

미시기장
자신의 장점을 믿고 자랑하지 말라.

아닐 미

믿을 시

자기 기

길 장

신사가복
믿음이 있는 일은 받드시 실행하여야 한다.

믿을 신

하여금 사

옳을 가

뒤집힐 복

기욕난량
사람의 기량은 남이 쉽게 알지 못할 정도로 깊어야 한다.

그릇 기

하고자 할 욕

어려울 난

헤아릴 량

묵비사염
흰 실에 검은 물이 들면 다시 희지 못함을 슬퍼한다.
(즉, 사람도 친구의 사귐을 조심하여야 한다.)

먹 묵

슬플 비

실 사

물들일 염

시찬고양
시경에서는 고양을 찬미했다. 문왕의 덕정에 감동한 관료들이 모두 정직해짐 칭찬함.

시 시

칭찬할 찬

새끼양 고

양 양

경행유현
행실을 훌륭하게 한다면 어진 사람이 된다.

볕 경

다닐 행

바 유

어질 현

 극념작성
힘써 여러가지 마음의 수양을 쌓는다면 성인이 된다.

이길 극

생각 념

지을 작

성인 성

덕건명립
덕을 성취한 사람은 명성이 세상에 나타난다.

덕 덕

세울 건

이름 명

설 립

형단표정
몸 형체가 단정해야, 그 외모 또한 단정하다.

모양 형

바를 단

겉 표

바를 정

공곡전성
빈 골짜기의 소리는 여기저기 그대로 전해진다.
(성현의 말은 세상에 널리 퍼져, 사람들에게 이를 본받게 된다.)

빌 공

골짜기 곡

전할 전

소리 성

허당습청
빈방에서의 나는 소리도 다 들린다.
(즉 모든 말을 항상 조심 해라.)

빌 허

집 당

익힐 습

들을 청

화인악적
악을 쌓음에 인하여 재앙이 발생하는 것이다.

재앙 화

인할 인

악할 악

쌓을 적

복연선경
착하고 경사스러운 일들로 인하여 복이 오게 된다.

복 복

인연 연

착할 선

경사 경

척벽비보
한 자 크기의 옥 구슬이 보배가 아니고,

자 척

구슬 벽

아닐 비

보배 보

촌음시경
잠깐의 시간이 더욱 귀중하니 시간을 아껴야 한다.

마디 촌

그늘 음

옳을 시

다툴 경

자부사군
아비를 섬기는 마음으로 임금을 섬겨야 한다.

자료 자

아비 부

섬길 사

임금 군

왈엄여경
임금을 섬기는 데는 엄숙함과 공경함이 있어야 한다.

가로 왈

엄할 엄

줄 여

공경할 경

효당갈력
부모를 모실때에는 마땅히 온 힘을 다하여야 한다.

효도 효

마땅할 당

다할 갈

힘 력

충칙진명
임금에 대한 충성은 목숨을 다하여야 한다.즉

충성 충

법칙 칙

다할 진

목숨 명

임심리박
부모를 섬기는 사람은 깊은 곳에서 주의하듯하며, 엷은데를 밟듯이 주의하여야 한다.

임할 임

깊을 심

밟을 리

얇을 박

숙흥온정
부모를 섬기는 사람은 일찍 일어나 추우면 따뜻하게, 서늘하면 따뜻하게 해드려야 한다.

일찍 숙

흥할 흥

따뜻할 온

서늘할 정

사란사형
난초와 같이 멀리까지 향기가 난다.
(즉 군자의 지조를 비유함)

같을 사

난초 란

이 사

향기 형

여송지성
소나무 같이 변치않고 무성하다.
(즉 군자의 절개를 말함)

같을 여

소나무 송

갈 지

성할 성

천유불식
냇물의 흐름은 쉼이 없다.
(즉 군자의 행지를 말함)

내 천

흐를 유

아닐 불

쉴 식

연징취영
못의 물은 맑아서 비쳐 보인다.
(즉 군자의 맑은 마음을 말함)

못 연

맑을 징

취할 취

비칠 영

용지약사
행동은 언제가 과실이 없도록 하고, 무슨일이든 생각하는 듯이 신중해야 한다.

얼굴 용

그칠 지

같을 약

생각 사

언사안정
말은 한마디 한마디 신중하게 해야 한다.

말씀 언

말씀 사

편안할 안

정할 정

독초성미
무엇이든지 처음 시작할 때에 성실하고 신중히 하여야 하며

도타울 독

처음 초

정성 성

아름다울 미

신종의령
무슨 일이든 끝맺음도 온전하도록 해야한다.

삼갈 신

끝날 종

마땅 의

좋을 령

영업소기
이와 같은 군자에게는 영화로운 관직이 스스로 오게 된다.

영화 영

업 업

바 소

터 기

적심무경
뿐만 아니라 마침내 자신의 명예스러운 이름이 길이 전하여진다.

서적 적

심할 심

없을 무

다할 경

학우등사
배운 것이 넉넉하면 벼슬에 오를 수 있다.

배울 학

넉넉할 우

오를 등

벼슬 사

섭직종정
벼슬에 올라 정사를 보니, 한 나라의 정치를 다스릴 수가 있다.

잡을 섭

벼슬 직

좇을 종

정사 정

존이감당
소공이 감당나무 밑에서 백성을 다스려, 훗날 백성들이 그 덕을 칭송키 위해 단감나무를 보존하였다.

있을 존

써 이

달 감

해당화 당

거이익영
소공이 죽은 후 백성들이 그 덕을 사모하는 시를 읊었다.

갈 거

어조사 이

더할 익

읊을 영

악수귀천
풍류는 사람의 귀하고 천한 것을 다르게 했다.

풍류 악

다를 수

귀할 귀

천할 천

례별존비
예도는 높고 낮은 것을 구별하도록 했다.

예도 례

다를 별

높을 존

낮을 비

상화하목
윗사람은 사랑하고, 아랫사람은 공경하면 화목해진다.

위 상

화할 화

아래 하

화목할 목

부창부수
남편이 부르면, 아내는 그 말을 따른다.
(즉 원만한 가정을 말한다.)

지아비 부

부를 창

아내 부

따를 수

외수부훈
밖에 나가서는 스승의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.

밖 외

받을 수

스승 부

가르칠 훈

입봉모의
집에 와서는 어머니의 행동을 본 받아야 한다.

들 입

받들 봉

어미 모

거동 의

제고백숙
고모, 백부, 숙부는 모두 집안의 친척이다.

모두 제

시어미 고

맏 백

아재비 숙

유자비아
조카들도 자신의 아들과 같이 여겨야 한다.

같을 유

 아들 자

견줄 비

아이 아

공회형제
형제는 서로 사랑하고 우애있게 지내야 한다.

구멍 공

품을 회

맏 형

아우 제

동기연지
형제는 한 나무에서 나누어진 나무와 같다.

한가지 동

기운 기

이어질 연

가지 지

교우투분
벗을 사귐에는 서로 기분이 맞는 사람끼리 사귀어야 한다.

사귈 교

벗 우

던질 투

나눌 분

절마잠규
학예를 열심히 닦고 서로서로 충고하고 바른길로 선도하여야 한다.

끊을 절

갈 마

경계 잠

법 규

인자은측
어진 마음으로 타인을 사랑하고, 또한 이를 측은히 여겨야 한다.

어질 인

사랑할 자

숨을 은

슬플 측

조차불리
타인을 위한 배려는 잠시도 잊지 말고 항상 가져야 한다.

지을 조

버금 차

아닐 불

떠날 리

절의렴퇴
청렴과 절개와 의리와 물러감은 늘 지켜야 한다.

마디 절

옳을 의

청렴 렴

물러갈 퇴

전패비휴
엎드려지고 자빠지고 하여도 이지러지지 않아야 한다.

엎드릴 전

자빠질 패

아닐 비

이지러질 휴

성정정일
성품이 고요하면 마음이 편안하다

성품 성

고요할 정

뜻 정

편안할 일

심동신피
마음이 안정되지 못하면 정신이 피곤하다.

마음 심

움직일 동

귀신 신

피곤할 피

수진지만
참된 마음을 잃지 않는다면 그 사람의 뜻하는 바가 만족스럽게 이루어진다.

지킬 수

참 진

뜻 지

찰 만

축물의이
물욕을 따라 움직이르면, 마음도 이리저리 옮기게 된다.

쫓을 축

만물 물

뜻 의

옮길 이

견지아조
올바은 지조를 굳게 가져라.

굳을 견

가질 지

우아할 아

잡을 조

호작자미
좋은 벼슬이 스스로 나에게 오게된다.

좋을 호

벼슬 작

스스로 자

얽을 미

도읍화하
도읍을 화하에 정했다. (도읍(都邑)은 왕성(王城)의 고을을 말한 것이고 화하(華夏)는 당시 중국을 자칭하는 말이다.)

도읍 도

고을 읍

빛날 화

여름 하

동서이경
동과 서에 두개의 서울이 있으니, 동경은 낙양이고, 서경은 장안이다.

동녘 동

서녘 서

두 이

서울 경

배망면락
동경은 북망산을 등지고 있고, 낙수를 바라보고 있다.

등 배

산이름 망

얼굴 면

강이름 락

부위거경
서경에는 위수와, 경수라는 두개의 강이 흐르고 있다.

뜰 부

강이름 위

의거할 거

통할 경

궁전반울
궁전은 울창한 나무 사이 처럼 빈틈없이 세워져 있다.

집 궁

큰집 전

밑받침 반

무성할 울

루관비경
궁전 가운데 위치한 물견대는 높아서 올라가면 나는듯하여 놀란다.

다락 루

볼 관

날 비

놀랄 경

도사금수
새와 짐승을 그린 그림으로 장식되어 있다.

그림 도

베낄 사

날짐승 금

짐승 수

화채선령
신선의 신령스러운 그림들도 채색되어 있다.

그림 화

 채색 채

신선 선

신령 령

병사방계
궁전의 신하들의 거처 곁에 통로를 열어 놓았다.

남녘 병

집 사

곁 방

열 계

갑장대영
궁전에는 커다란 기둥들이 늘어서 있고, 거기에 아름다운 휘장을 쳐놓았다.

갑옷 갑

휘장 장

대할 대

기둥 영

사연설석
자리를 만들고 돗자리를 깔아 잔치하는 자리를 만들었다.

베풀 사

자리 연

베풀 설

자리 석

고슬취생
거문고를 타고, 생황도 불어 잔치를 한다.

두드릴 고

비파 슬

불 취

생황 생

승계납폐
신하들이 계단을 올라 궁전 내로 드나든다.

오를 승

섬돌 계

바칠 납

섬돌 폐

변전의성
신하들의 관에 번쩍이는 구슬이 별인가 의심할 정도이다.

고깔 변

구를 전

의심할 의

별 성

우통광내
오른쪽은 광내전으로 통한다.
(광내는 나라비서를 두는 집이다.)

오른쪽 우

통할 통

넓을 광

안 내

좌달승명
왼쪽은 승명려로 이어진다.
(승명은 사기를 교열하는 집이다.)

왼 좌

통달할 달

이을 승

밝을 명

기집분전
이 광내전에는 이미 삼분과 삼전같은 책들을 모아 놓았다.

이미 기

모을 집

무덤 분

법 전

역취군영
또한 여러 영웅들도 모였다.

또 역

모을 취

무리 군

꽃부리 영

두고종례
글로는 두고의 초서와, 종례의 예서도 궁전내에 있다.

막을 두

볏집 고

쇠북 종

붙을 례

칠서벽경
대나무에 옻으로 쓴 글과 옛집에서 나서 경서도 비치되어 있다.
(경서 : 먹과 붓이 없던 옛날에 대나무 쪽에 옻으로 칠해서 쓴 글자)
(벽경 : 노나라 공왕때에 공자의 옛집을 헐다가 벽 틈에서 얻은 경서, 고문성사, 논어, 효경 등이 있음)

옻칠할 칠

쓸 서

벽 벽

경서 경

부라장상
마을에는 장수와 정승이 벌려 서있다.

마을 부

벌릴 라

장수 장

서로 상

노협괴경
길에는 고위 고관인 구경의 집들이 늘어져 있는 모습을 말함

길 로

낄 협

홰나무 괴

벼슬 경

호봉팔현
공신들에게 여덟 고을 민호를 주어 공로를 치하하였다.

지게 호

봉할 봉

여덟 팔

고을 현

가급천병
공신들에게는 일천 군사를 주기도 했다.

집 가

줄 급

일천 천

군사 병

고관배련
높은 자리에 올라 임금을 모신다.

높을 고

갓 관

더할 배

손수레 련

구곡진영
천자의 수레를 모실때 갓끈이 흔드리는 모습조차도 화려하다.

몰 구

바퀴 곡

떨칠 진

갓끈 영

세록치부
대대로 주는 녹봉은 사치스러울 정도로 많다.

세상 세

녹봉 록

사치할 치

부귀 부

거가비경
수레를 끄는 말은 살찌고, 그 말에도 비단옷으로 차려져 있다.

수레 거

가마 가

살찔 비

가벼울 경

책공무실
공을 기록함에 무성하고 충실하니라.

꾀 책

공로 공

무성할 무

열매 실

늑비각명
비석를 세워 이름을 새겨서 그 공을 찬미한다.

굴레 륵

비석 비

새길 각

새길 명

반계이윤
문왕은 반계에서 강태공을 맞고 은왕은 신야에서 이윤을 맞이하였다.

강이름 반

시내 계

저 이

다스릴 윤

좌시아형
때를 도와 재상 아형의 지위에 올랐다.

도울 좌

때 시

언덕 아

저울대 형

엄택곡부
주공이 공에 대한 보답으로 곡부에 큰 집을 세워주었다.

가릴 엄

집 택

굽을 곡

언덕 부

미단숙영
주공이 아니라면 어떻게 그런 큰 궁전을 세울 수 있으리오.

작을 미

아침 단

누구 숙

경영할 영

환공광합
제나라 환공은 천하를 바로잡아 제후들이 회합되도록 하였다.

굳셀 환

공변될 공

바를 광

모을 합

제약부경
약한 제후는 구제하고, 쇠퇴해가는 나라는 도와 권위를 높였다.

구제할 제

약할 약

도울 부

기울 경

기회한혜
한나라 네 현인 중 한 사람인 기리계는 혜제의 태자 자리를 회복시켰다.

비단 기

돌아올 회

한수 한

은혜 혜

설감무정
무정의 꿈 속에서 본 부열에게 감동하여 그를 불러들여 정승으로 삼았다.

말씀 설

느낄 감

굳셀 무

고무레 정

준예밀물
재주가 뛰어한 사람들이 조정에 모여서 일을 한다.

준걸 준

어질 예

빽빽할 밀

말 물

다사식영
많은 인재들이 조정에 있어 나라가 편안하다.

많을 다

선비 사

참으로 식

편안할 영

진초갱패
진나라와 초나라는 다시 패권을 잡았다.

나라 진

나라 초

다시 갱

으뜸 패

조위곤횡
조나라와 위나라는 횡으로 근접하여 곤란을 겪었다.

나라 조

나라 위

괴로울 곤

가로 횡

가도멸괵
길을 빌려 괵국을 정벌하다.

거짓 가

길 도

멸할 멸

나라 괵

천토회맹
진문공이 제후를 천토에 모아 주나라 천자를 섬기도록 맹세시켰다.

밟을 천

흙 토

모일 회

맹세할 맹

하준약법
소하는 약법 삼장을 정하여 그 법을 잘 지켰다.

어찌 하

좇을 준

약속할 약

법 법

한폐번형
한비는 엄한 형벌을 주장하여 실시하다, 스스로 그 형벌에 죽음을 당했다.

나라 한

낡을 폐

번거로울 번

형벌 형

기전파목
백기와 왕전은 진나라 장수, 염파와 이목은 조나라 장수이다.

일어날 기

자를 전

자못 파

칠 목

용군최정
군사 부리기를 가장 정밀하게 잘 하였다.

쓸 용

군사 군

가장 최

자세할 정

선위사막
장수들의 위엄은 멀리 사막까지 퍼졌다.

베풀 선

위엄 위

모래 사

아득할 막

치예단청
그 이름을 채색하여, 죽은 후에도 명성을 기렸다.

달릴 치

기릴 예

붉을 단

푸를 청

구주우적
우임금이 중국을 구주를 나누어 정리하였다.

아홉 구

고을 주

하우씨 우

자취 적

백군진병
진왕이 천하를 통합하여 일백군을 두었다.

일백 백

고을 군

나라 진

아우릴 병

악종항대
큰산 중에서는 태산과 항상이 제일이다.

산마루 악

마루 종

항상 항

뫼 대

선주운정
운과 정은 천지신께 제사하는 곳으로, 운정은 태산에 있다.

봉선 선

임금 주

이를 운

정자 정

안문자새
안문산에는 만리장성이 있다.

기러기 안

문 문

자주빛 자

변방 새

계전적성
계전이라는 북방의 땅과, 적성이라는 만리장성 밖의 땅도 있다.

닭 계

밭 전

붉을 적

성 성

곤지갈석
곤지는 곤명현에, 갈석은 부평현에 있다.

맏 곤

못 지

비석 갈

돌 석

거야동정
거야는 태산 동편에 있는 큰들이며, 동정은 원강 남쪽에 있는 큰 호수이다.

클 거

들 야

골짜기 동

마당 정

광원면막
모든 산천이 넓고 멀리 아득하게 줄지어 있다.

밝을 광

멀 원

이어질 면

멀 막

암수묘명
험한 산 깊은 골짜기는 동굴같이 깊고 어둡기만 하다.

바위 암

산굴 수

아득할 묘

어두울 명

치본어농
농사를 나라를 다스리는 근본으로 삼았다.

다스릴 치

근본 본

어조사 어

농사 농

무자가색
곡식을 심고 거두는 일에 힘써야 한다.

힘쓸 무

이에 자

심을 가

거둘 색

숙재남무
봄이 되면 남쪽 밭에가서 농사를 시작한다.

비로소 숙

실을 재

남녘 남

밭이랑 무

아예서직
우리는 기장과 피를 심는 일에 열중하겠다.

나 아

재주 예

기장 서

피 직

세숙공신
곡식이 익으면 세금을 내고, 새 곡식으로는 제사를 올린다.

징수할 세

익을 숙

바칠 공

새 신

권상출척
농사를 잘 지은 사람에게는 상을 주고 게을리 한 사람은 내쫓는다.

권할 권

상줄 상

물리칠 출

오를 척

맹가돈소
맹자의 행실은 인정이 많고 사려깊으며 소박하다.
(軻는 孟子의 이름)

맏 맹

수레 가

도타울 돈

흴 소

사어병직
사어는 성품이 강직하여 조금도 그릇되지 않았다.

역사 사

물고기 어

잡을 병

곧을 직

서기중용
어떠한 일이나 한쪽으로 치우치지 말아야 한다.

여러 서

몇 기

가운데 중

쓸 용

로겸근칙
부지런히 일하고, 겸손하고, 삼가하면 중용에 이른다.

힘쓸 로

겸손할 겸

삼갈 근

경계할 칙

령음찰리
목소리를 듣고 그 이치를 판단하여, 도리에 맞는 것인지 판단하라.

들을 령

소리 음

살필 찰

다스릴 리

감모변색
사람의 용모와 행동을 보고 마음 속을 분별할 수 있다.

거울 감

모양 모

분별할 변

빛 색

이궐가유
훌륭한 계획을 세우고 지켜 좋은것은 후손에까지 영향을 주도록 한다.

끼칠 이

그 궐

아름다울 가

꾀할 유

면기지식
올바른 행실을 공경하여 갖추어 세우도록 힘써야 한다.

힘쓸 면

그 기

공경할 지

심을 식

성궁기계
자신에게 결점이 있는지 경계하고 조심해라.

살필 성

몸 궁

나무랄 기

경계할 계

총증항극
사랑이 더할수록 교만하지 말고 더욱 조심하라.

고일 총

더할 증

막을 항

다할 극

태욕근치
욕된 일을 가까이하면, 머지 않아 위태함과 치욕이 온다.

위태할 태

욕될 욕

가까울 근

부끄러울 치

임고행즉
권세를 물리고, 산간수플에서 지나는 것도 행복한 일이니라.

수풀 림

언덕 고

다행 행

곧 즉

양소견기
소광과 소수는 기회를 보고 벼슬을 내놓고 고양으로 갔다.

두 량

트일 소

볼 견

틀 기

해조수핍
관직을 사직하고 돌아가니, 그 누가 핍박하리오.

풀 해

짤 조

누구 수

핍박할 핍

색거한처
한가한 곳을 찾아 세상을 보낸다.

찾을 색

살 거

한가할 한

곳 처

침묵적요
아무 할말이 없고 한가롭고 고요하다.

잠길 침

묵묵할 묵

고요할 적

고요 요

구고심론
선인들의 글을 구하여 그 도를 찾는다.

구할 구

옛 고

찾을 심

의논할 론

산려소요
세상의 생각을 잊어 버리고 자연의 한가로움을 즐긴다.

흩어질 산

생각할 려

거닐 소

멀 요

흔주루견
기쁨은 아뢰고 더러움은 보낸다.

기쁠 흔

아뢸 주

묶을 루

보낼 견

척사환초
마음속에 슬픈것은 없어지고, 즐거움만 부른듯이 오게 된다.

슬플 척

사례할 사

기뻐할 환

부를 초

거하적력
개천에 핀 연꽃도 아름다우니, 향기를 맡으며 지낼만하다.

도랑 거

연꽃 하

과녁 적

지낼 력

원망추조
동산에 있는 풀들은 높에 자란다.

동산 원

풀 망

뺄 추

가지 조

비파만취
비파나무는 늦게까지고 그 빛이 푸르다.

 비파나무 비

비파나무 파

늦을 만

푸를 취

오동조조
오동나무는 일찍 시든다.

 오동나무 오

오동나무 동

일찍 조

시들 조

진근위예
묵은 뿌리들은 드러난 채로 시들어 말라 버린다.

베풀 진

뿌리 근

맡길 위

가릴 예

낙엽표요
낙엽들은 떨어져 나부낀다.

떨어질 락

잎사귀 엽

회오리바람 표

질풍 요

유곤독운
고니 홀로 자유롭게 날고 있다.

헤엄칠 유

새 곤

홀로 독

돌 운

능마강소
붉은 하늘을 마음대로 날아다닌다.

깔볼 릉

갈 마

진홍색 강

하늘 소

탐독완시
한나라 왕충은 글 읽기를 즐겨 서점에 가서 책을 읽었다.

즐길 탐

읽을 독

가지고 놀 완

시장 시

우목낭상
글을 한번 읽으면 잊지 아니하고, 글을 주머니나 상자에 둠과 같이 했다.

머무를 우

눈 목

주머니 낭

상자 상

이유유외
군자는 말하기를 쉽게 하는 것을 두려워 해야 한다.

쉬울 이

가벼울 유

바 유

두려워할 외

속이원장
벽에도 귀가 있다는 말처럼 경솔히 말하는 것을 조심해라.

엮을 속

귀 이

담 원

담 장

구선손반
반찬을 갖추어 밥을 먹으니

갖출 구

반찬 선

저녁밥 손

밥 반

적구충장
입 맛에 맞아 배를 채운다.

맞을 적

입 구

채울 충

창자 장

포어팽재
배가 부를 때는 아무리 좋은 음식도 먹기 싫다.

배부를 포

물릴 어

삶을 팽

재상 재

기염조강
배가 고플 때는 술찌끄러기나 겨와 같은 음식도 맛있게 느껴진다.

굶주릴 기

족할 염

지게미 조

겨 강

친척고구
친가와 외가 그리고 오랜 친구

친할 친

겨레 척

옛 고

옛 구

노소이량
어른과 젊은이의 식사를 따로하여 극진히 대접해야 한다.

늙을 로

적을 소

다를 이

양식 량

첩어적방
여자는 집안에서 길쌈을 짠다.

첩 첩

모실 어

길쌈 적

길쌈 방

시건유방
안방에서는 수건과 빗을 들고 남편을 섬긴다.

모실 시

수건 건

휘장 유

방 방

환선원결
흰 비단으로 만든 부채는 둥글고 깨끗하다.

흰비단 환

부채 선

둥글 원

깨끗할 결

은촉위황
은빛나는 촛불은 붉게 빛난다.

은 은

촛불 촉

빛날 위

빛날 황

주면석매
낮에는 낮잠 자고 밤에도 잠을 자니 한가한 사람의 일이다.

낮 주

잘 면

저녁 석

잘 매

남순상상
푸른 대순과 상아로 장식된 침대는 한가로운 사람이 거처하는 곳이다.

쪽 람

죽순 순

코끼리 상

평상 상

현가주연
거문고를 타며 노래하고 즐겁게 술마시며 잔치한다.

줄 현

노래 가

술 주

잔치 연

접배거상
크고 작은 술잔을 주고 받으며 잔치를 즐긴다.

사귈 접

잔 배

들 거

잔 상

교수돈족
손을 들고 발을 두드리며 춤을 춘다.

 바로잡을 교

손 수

조아릴 돈

발 족

열예차강
기쁘고 즐거우니 편안할 뿐이로다.

기쁠 열

미리 예

또 차

편안할 강

적후사속
적자 즉, 맏아들은 대를 이어나간다.

정실 적

뒤 후

이을 사

이을 속

제사증상
제사를 지낼때 겨울제사는 증, 가을제사는 상이라 한다.

제사 제

제사 사

찔 증

맛볼 상

계상재배
이마를 숙여 두번 절하여 선조에게 예를 갖춘다.

조아릴 계

이마 상

거듭 재

절 배

송구공황
송구하고 두렵고, 황송하니 공경함이 지극함이다.
(3년상 이후의 제사시의 몸가짐을 말함)

두려워할 송

두려워할 구

두려울 공

두려워할 황

전첩간요
글과 편지는 간략하게 요약해서 적어야 한다.

편지 전

편지 첩

대쪽 간

구할 요

고답심상
답장도 좌우를 잘 살펴서 자세히 살펴 써야 한다.

돌아볼 고

대답할 답

살필 심

자세할 상

해구상욕
몸에 때가 생기면 목욕할 것을 생각해라.
(몸이 더럽다면, 깨끗이 씻어 정갈하게 하라)

뼈 해

때 구

생각할 상

목욕할 욕

집열원량
뜨거운 것을 쥐게 되면 서늘한 것을 원한다.

잡을 집

더울 열

원할 원

서늘할 량

려라독특
나귀와 노새와 송아지, 즉 가축을 말함

나귀 려

노새 라

송아지 독

수컷 특

해약초양
뛰고 달리는 가축의 모습

놀랄 해

뛸 약

넘을 초

달릴 양

주참적도
역적과 도둑은 목베어 죽인다.

벨 주

벨 참

도적 적

훔칠 도

포획반망
배반한 자와 죄를 짓고 도망한 자는 잡아 죄를 다스린다.

잡을 포

얻을 획

배반할 반

망할 망

포사료환
여포는 활쏘기에 능하고, 의료는 탄자를 잘 던졌다.

베 포

쏠 사

멀 료

알 환

혜금완소
혜강은 거문고를 잘 타고, 완적은 휘파람을 잘 불었다.

산이름 혜

거문고 금

악기 완

휘파람 소

염필륜지
몽염은 붓을 처음 만들었고, 채윤은 종이를 처음 만들었다.

편안할 념

붓 필

인륜 륜

종이 지

균교임조
마균은 지남거를 만들었고, 임공자는 낚시질을 잘 했다.

고를 균

공교할 교

맡길 임

낚시 조

석분리속
팔인의 재주있는 사람들을 풀어 세상을 이롭게 하였다.

풀 석

어지러울 분

이로울 리

풍속 속

병개가묘
팔인의 재주 모두 아름다우며 묘한 재주들이다.

아우를 병

다 개

아름다울 가

묘할 묘

모시숙자
모장과 서시는 절세 미인들이였다.

털 모

베풀 시

맑을 숙

모양 자

공빈연소
모장과 서시의 찡그리는 모습조차 아름다운데, 웃는 모습은 얼마나 고왔겠는가.

장인 공

찡그릴 빈

고울 연

웃을 소

연시매최
세월은 화살과 같이 늘 재촉하듯 빠르다.

해 년

화살 시

매양 매

재촉할 최

희휘랑요
태양빛과 달빛은 언제나 밝고 빛난다.

햇빛 희

빛날 휘

밝을 랑

빛날 요

선기현알
구슬로 만든 선기는 높이 공중에 매달려 돈다.

구슬 선

구슬 기

매달 현

빙빙돌 알

회백환조
달은 그믐이 되면 기울고, 다시 보름이 되면 둥근달로 순환하면서 비춘다.

그믐 회

넋 백

고리 환

비칠 조

지신수우
불타는 나무와 같은 정열로 도리를 닦으면 복을 얻는다.

손가락 지

섶나무 신

닦을 수

도울 우

영수길소
영구히 편안하고 길함이 높으리라.

길 영

편안할 수

길할 길

아름다울 소

구보인령
걸음을 바르게 걷고, 얼굴도 똑바로 자세를 반듯하게 하고 걷다.

모날 구

걸음 보

끌 인

옷깃 령

부앙랑묘
사당을 출입하듯이 머리를 숙여 예의를 지켜라.

구부릴 부

우러를 앙

복도 랑

사당 묘

속대긍장
옷차림을 단정케 하여 예의를 지켜라.

묶을 속

띠 대

자랑 긍

엄숙할 장

배회첨조
걸음걸이는 급하지노 느리지도 않게 하고, 보는것도 모두 예의에 맞게 하라.

노닐 배

노닐 회

볼 첨

바라볼 조

고루과문
홀로 외로이 배우면 벗이 없어 외롭고 비루하여 얻는것이 적다.

외로울 고

좁을 루

적을 과

들을 문

우몽등초
어리석은 몽매한 사람처럼 남의 꾸짖음을 듣게된다.

 어리석을 우

입을 몽

등급 등

꾸짖을 초

위어조자
어조라 함은 한문의 조사를 말한다.

이를 위

말씀 어

도울 조

놈 자

언재호야
언재호야 이 네 글자는 어조사이다.

어찌 언

어조사 재

어조사 호

어조사 야